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4차 산업혁명 사회를 선도하는 최고의 회계빅데이터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해 준비된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교과목 소개
빅데이터기초
Fundamental of Big Data
빅데이터의 가치와 영향, 미래 전망 등 빅데이터의 기초와 빅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엑셀을 사용하여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방법을 배운다.
빅데이터분석
Analysis of Big Data
R을 이용하여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전 과정을 학습하고 공공데이터, 재무회계분야 등의 실제 사례를 실습함으로써 빅데이터 활용방법을 배운다.
엑셀데이터분석
Analysis of Excel Data
엑셀을 이용해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하는 업무에 최적화된 필수 함수와 기능을 통해 데이터 정규화부터 분석, 시각화, 예측까지 다양한 기능을 데이터 분석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빅데이터시각화
Visualization of Big Data
빅데이터 분석에서 시각화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분석 결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그래픽을 사용하는 빅데이터 시각화의 원리를 배우며 공공데이터, 재무회계분야 등 실제 사례를 시각화 해본다.
인공지능활용
Application of AI
인공지능의 기본개념을 배우고 빅데이터 분석 및 예측에 활용할 수 있도록 머신러닝 등의 사례를 통해 다양한 인공지능 기법을 배운다.
회계원리
(Accounting Principles)
회계상 거래를 인식하고, 전표 작성 및 이에 따른 증빙서류를 처리 및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바탕으로 적정 계정과목의 판별 능력과 각종 회계장부를 기록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세법의 이해
(Tax code introduction)
세법의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현재 경제금융 환경에서 가장 필요하고 중심이 된다고 여겨지는 기본 세목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세법의 기초 능력배양 및 실제 기업사례를 통하여 향후 실무중심의 교육을 위한 바탕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회계정보시스템운용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회계의 기장 원리와 체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회계정보 시스템을 이용하여 원활한 재무보고를 할 수 있도록 회계 관련 DB마스터 관리, 회계프로그램 운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재무회계
(Intermediate Accounting)
회계원리에서 학습한 회계 전반적인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무사례에 대한 종합적인 적용능력 및 업무처리능력을 배양한다.
세무정보시스템운용
(Tax Information System)
원활한 세무 신고를 위하여 세무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세무신고 자료의 입력, 마스터관리, 신고 서류의 작성 및 전자신고 등과 같은 세무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부가세실무
(Value added tax Practice)
부가가치세법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기업실무에서 부가가치세의 신고와 납부 등 세무와 관련된 실무적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원가회계
(Cost Accounting)
기업운영에 있어 원가분석 및 정보를 제공·활용하기 위해 원가요소 분류, 배부, 계산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소득세실무
(Income Taxation Practice)
개인의 소득을 과세대상으로 하는 소득세법의 내용(종합소득, 양도소득, 퇴직소득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소득세 신고와 관련한 실무적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현장봉사
(Field service)
학생들의 취업 후 현장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세무서 및 일반기업 등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모든 분야에 나가서 실무를 익히고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여 졸업 후의 취업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인사관리실무
(Personnel Management)
근로계약서에서 임금, 노무, 4대 보험, 퇴직급여 관리 등 인사관리실무와 관련한 내용을 학습하여 채용에서 퇴직까지 필요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창업경영실무
(Principle of Founded Management)
창업과 관련해서는 창업아이템 선정방법, 사업타당성 검토방법, 상권분석방법, 점포입지 평가방법, 블로그를 이용한 홍보마케팅 방법,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창업지원제도 활용방법 등을 교육시켜서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체계적인 창업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ERP실무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accounting)
세무와 회계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사용되고 있는 ERP프로그램의 운용에 관한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ERP프로그램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핀테크실무
(FinTech Practice)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가치평가, 투자안 경제성 평가, 포트폴리오 분석 및 평가 및 자본구조 분석과 관련된 기본적 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필요한 제반 기법들을 활용함으로써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재무관리 역량 배양한다.
비즈니스프레젠테이션
(Business Presentation)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취업경쟁력을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취업과 관련해서는 수강생으로 하여금 취업에 가장 기본적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그리고 면접 능력을 배양한다.
법인세실무
(Corporation Taxation Practice)
법인의 소득을 과세대상으로 하는 법인세법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기업실무에서 세무조정계산서 작성, 법인세의 신고와 납부 등 세무와 관련된 실무적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관리회계
(managerial Accounting)
원가회계에서 학습한 원가자료를 활용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한다.
회계학연습
(Accounting Practice)
재무제표 요소의 인식 및 측정을 통하여 다양한 거래에 대한 계정과목별 회계처리를 할 수 있고, 회계의 순환과정과 재무보고의 개념체계를 이해하여 회계장부와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재무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전공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영문재무제표
(English Financial statements)
기업 활동이 국제화되는 추세에 맞추어 회계 및 세무와 관련된 영문재무제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기업실무에서 활용하도록 한다.